본문 바로가기

편집위 코너/샬롬의 평화칼럼

[고전 10:13] 피할 줄 아는 지혜를 소유한 믿음(샬롬)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고전10:13)



할렐루야~
피하는 지혜로움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간혹, 마땅히 피해야 할 때 피하지 않고 맞서 싸우거나, 굳건히 버팀을 마치 “믿음의 척도”로 오해하고 계신 분들을 뵌 적이 있습니다.
과거 저 또한, “믿음”을 우직하게 버티는 것으로 생각하여 위와 같이 행하였던 경우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모든 상황이 다 피해야 할 상황은 아닙니다.
때로는 목숨 걸고(?) 영적싸움에 임하여야 할 때도 분명히 있습니다.
바로 신앙의 가장 기본정신을 훼손할 때입니다.

신사참배 강요가 그 사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사참배 강요는 신앙의 기본정신을 명백히 훼손한 것이지요
예수님 믿기 + 우상 숭배 = 차지도 덥지도 않은 신앙이지요
따라서, 주기철 목사님등을 필두로 많은 분들이 일사각오로 신앙의 정절을 지켜낸 것이구요.

그러나 마땅히 피해야 할 상황이 명백하며, 피할 길이 (어마어마하게 큰 길로) 보이게끔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 있다면 그 때는 싸울 때가 아니라 피할 때입니다.
주님이 피하라 길을 여셨음에도 불구하고 피하지 아니함은, 오히려 하나님에 대한 무지로 말미암아 그분을 무시한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맹목적인 신념/의지”를 “강건한 신앙”으로 잘못 여김인 것 이지요

예화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큰~~ 홍수가 났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한 청년은 홍수가 자신의 집을 덮치지 못하도록 기도하였으나, 집에 점점 물이 차오르게 되었고 이 청년은 지붕위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때 구조대원들이 다가옵니다.
그러나, 이 청년은 단호하게 ‘믿음으로’ 그들의 구조를 거절합니다.
“나는 하나님이 나를 구해 줄 것을 믿습니다. 그러니, 사람의 도움은 내게는 필요없습니다”라구요...
그렇게 하기를 서 너 차례.
마침내 그 청년은 불어난 물과 함께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죽음 후에 이 청년은 예수님께 따지듯이 물었습니다.
    “주님! 어찌하여 나를 구해 주시지 않으셨습니까? 내가 얼마나 주님의 도움을 구하였는지 잘 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왜 나를 그대로 두셨습니까?”
예수님은 이 청년에게 이렇게 답변하셨답니다.
    “너의 기도에 응답하여 내가 구조대원을 세 번이나 보내지 않았느냐... 그런데, 너는 나의 도움을 모두 뿌리치더구나”라구요...

우리가 얼마나 자주 이 청년과 같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서 범사에 역사하고 계시는 하늘 아버지의 참된 능력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소위‘기적의 문’만 열리기를 바라고 있지는 않은지요?

성경을 보면 바울사도도 주의 말씀을 전하다 생명의 위협을 받았을 때 몰~래 탈출하여 그 위기를 넘긴 장면이 나옵니다. (행전9:23~25)
회심한 바울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전파하니 유대인들이 사울을 죽이기를 공모했으며, 그 사실을 전해들은 사울의 제자들이 사울을 밤에 몰~래 광주리에 담아내리지요
바울은 이렇게 하여 목숨을 건졌으며 이후 더욱 담대히 예수가 곧 그리스도인을 전하게 됩니다.

여러 날이 지나매 유대인들이 사울 죽이기를 공모하더니
그 계교가 사울에게 알려지니라 저희가 그를 죽이려고 밤낮으로 성문까지 지키거늘
그의 제자들이 밤에 광주리에 사울을 담아 성에서 달아 내리니니(행전 9: 23~25)

그러나, 로마로 압송되어 지도자들 앞에서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권리를 사용하여 로마로 향합니다. (행전 23:11)
바울 사도는 피할 때와, 모든 권리를 사용할 때를 잘 분별했던 것이지요.

심지어는 예수님도 주님의 때를 위하여 피하실 때가 있었습니다.(요8:59)
예수님이 진리의 말씀을 선포할 때 유대인들은 돌을 들어 예수님을 치려하였습니다.
그러할 때 예수님께서는 많은 능력을 가지셨음에도 불구하고 조용히 피하셨지요.
그들을 제어할 능력이 없음셨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시기 위함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희가 돌을 들어 치려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요8:59)

TLT 가족들은
영적전쟁에서의 철저한 승리와
싸울 때와 피할 때를 분간할 수 있는 지혜가 함께하여
범사에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