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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과 검증/현대영성비평

관상기도의 위험 (키레네)




[ 다음은 데이비드 클라우드의 '기독교 서점 안의 위험'이라는 아티클 중에서 "관상기도의 위험"이라는 부분만 발췌 번역한 것입니다. ]
 

관상운동(觀想運動, contemplative movement)은 지난 10년간 복음주의권 내에서 산불과 같이 번져 나갔다. 관상운동은 리처드 포스터 같은 "복음주의" 구루들도 두고 있지만, 방법과 원리들은 로마 카톨릭 수도원에서 유래되었다.

복음주의 서점에서 발견되는 널리 알려진 카톨릭 신비주의자들로는 노르위치의 율리안, 아빌라의 테레사, '십자가의 요한',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이냐시오. 교황의 과격한 역개혁의 최전방에 섰던, '예수회' 설립자), 토마스 아퀴나스, 클레르보의 베르나르, 마담 귀용, 헨리 나우웬, 로렌스 수사, 토마스 라이언, 존 메인, 피터 크리프트, 존 마이클 탤벗, 배절 페닝턴, 토마스 키팅, 토마스 머튼 등이 있다.

인기 있는 관상 관련 저술가들 중엔 다음 사람들이 있다:


리처드 포스터:

사고(思考) 없는 명상을 통해 자신 내부의 깊은 곳의 "중심"을 향하고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실제로 만나고" 그리고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영적 훈련과 성장/Celebration of Discipline P. 26)
심지어 그는, 명상 수행자들은 "당신이 아버지를 보고 아버지께서 당신을 보는, 아버지와의 깊은 내면의 교제 속으로"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P. 27)
포스터는 시각화(visualization) 훈련을 장려하는데, 몸을 떠난 개인이 "외계 깊숙이 들어가", "영원한 창조주의 임재 속으로" 들어가서, 거기서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주의 깊게 경청하여 지시를 받는다고 주장한다. (영적 훈련과 성장 1978년본 P. 27-28)

포스터는 자신이 본 '환상'을 이렇게 기술하는 급진적 에큐메니스트이다:

"나는 켄터키 산촌에서 온 카톨릭 수도사와 로스엔젤레스 거리로부터 온 침례교 전도사가 함께 나란히 서서 찬양의 제사를 드리는 것을 본다. 나는 사람들을 본다." (생명수의 물줄기/Streams of Living Water, 1998, P. 274)
 

켄 블랜처드:
이교 사상을 빌릴 것을 장려한다. 그는 말한다. "우리네 사람들은 부처, 모하메드,,,요가난다, 달라이 라마 같은 위대한 선지자와 영적 지도자들의 지혜의 말씀을 듣게 된다." ('부처님이라면 일터에서 어떻게 할까?' 서문. 2001년) 

블랜처드는 뉴에이지와 강한 연줄을 맺고 있으며 수많은 뉴에이지 서적들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그는 짐 밸러드의 "어린 물결과 늙은 파도 이야기" 2007년도 판의 서문을 썼다. 이 책은 힌두교 구루인 파라마한사 요가난다의 영감을 받아 쓰인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신이 곧 모든 것이며 사람은 신과 하나임을 가르치려고 쓰여졌다.
그 서문에서 블랜처드는 놀라운 선언을 한다: "요가난다는 예수를 사랑했으며, 예수는 요가난다를 사랑했었을 것이다."
나(클라우드)는 구원받기 전에 요가난다의 제자였으며, 그가 성경 속의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로버트 웨버:
매우 급진적인 에큐메나즘을 촉구한다. 그는 말한다: "포스트모던 세계의 복음주의자들의 목표 한 가지는 다양성을 역사적 실체로 받아 들이기이지만, 그 한 가운데에서 일치를 찾는 것이다. 이런 관점은 우리로 하여금 카톨릭, 정교, 그리고 개신교를 하나의 참 교회의 여러 형태로 보도록 해줄 것이다..." (고대-미래 신앙, P. 85)


댈러스 윌라드:
구원 자체에 대해 혼동하고 있는 그는 말했다: "구원을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매일의 삶 대신 종교 생활을 시작한 순간으로서 바라보는 이유가 무엇인가?" (영성 훈련/The Spirit of the Disciplines) 그는 이방종교를 믿는 사람이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 믿음이 없이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커팅엣지/Cutting Edge 2001 겨울호)


토마스 머튼:
이교도의 요가 수행을 카톨릭 '성자'들의 관상 수행과 한데 엮은 카톨릭 트라피스트 수도사이다. 머튼은 불교와 수피교(신비주의 이슬람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이런 말을 했다. "나는 수피즘으로 충만해 있다" (로버트 베이커, '머튼과 수피즘' Merton and Sufism p. 109) 그리고"나는 불교와 기독교 사이에 모순점을 발견할 수 없다...나는 할 수 있는 한 좋은 불교도가 되려고 한다" ('토마스 머튼의 서구에서의 마지막 날들의 회고', Monastic Studies, 7:10, 1969)
머튼은 또한 이렇게 말했다: "아시아, 선(禪), 이슬람 등등 이 모든 것들은 나의 삶 속에 함께 진입해 온다. 이 모든 것을 배제한 채 나 스스로의 수도원 생활을 영위하려는 시도는 바보 짓일 것이다." ('머튼과 수피즘'/Merton and Sufism p. 109)
 

배절 페닝턴:
사람은 하나님의 신성을 공유한다고 주장하고 가르쳤다. "우리는 우리의 인성과 신성을 나눔에 있어 다른 모든 이들과 연합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결코 혼자가 아니다. 우리는 이 모든 연합 및 공유상태를 보유하고 있다." ("고난의 변모/Transforming Suffering", 1991).

페닝턴은 또한 이렇게 말했다. "...인류 가족의 영혼은 성령이다" (중심의 삶/Centered Living, p. 104)


토마스 키팅:

그는 말한다. "관상기도는, 사고와 언어와 감정을 초월하는 궁극적 신비인 신에게 우리의 마음과 심장과 우리의 온 존재를 여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동의할 때, 신과의 합일로 이끌어 주는 내적 정화 과정이다. ("신적 요법으로서의 향심기도": 트리니트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키팅은 오컬트적인 쿤달리니 요가를 추천하기까지 한다.


헨리 나우웬:
"오늘 나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집의 문을 열어 주려고 오셨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예수를 알건 모르건 간에, 그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믿는다. 나는 모든 사람이 신을 향한 나름의 길을 청구하도록 돕는 것이 오늘 나의 부르심이라고 생각한다. (안식 여정/Sabbatical Journey, 1998, p. 51)
 

존 마이클 탤벗:
마리아가 "나를 위해 하나님께 중보"하고 있으며 "마리아의 임재가 나의 삶의 중요하게 되었음"을 느껴 왔다고 말한다. (CCM 매거진, 1984년 11월호, p. 47)
그의 책 '단순함'에서 그는 말한다: "묵주기도는, 단순하게 어린이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는 데 필요한, 내가 가진 가장 강력한 도구 중의 하나임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