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의 모순들
―'글로리아'를 삼가라?
김삼
사순절을 비롯한 다양한 교회 절기 관행이 성경적인지 여부에 관해서는 이미 쓴 글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많은 사람들은 사순절(Lent)에 지키는 금욕적 행습들이 '성경적'이라고들 주장한다. 그러나 개인경건을 위한 금욕은 성경에 따라 개인에게 달린 것일 뿐, 집단으로서 규정할 근거가 신약성경엔 없다. 그런데도 카톨맄과 그 유사 전통들은 그러고들 있다.
성경엔 그런 이상한 절기가 없으며, 사순절 준수를 처음 결의한 주후 4세기의 니케아 회의 전까지, 첫 교회와 초기 교회들의 그 누구도 사순절을 지킨 흔적이 없다. 또 중세의 주요 (종교)개혁가들도 사순절을 배격하고, 지키지 않았다. 그런데도 소위 '개혁교회'의 다수가 사순절이란 것을 지키고 있으니, (필자도 정통계열 장로교인이지만) 참으로 딱하고 통탄스런 모순이다. 1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 금식을 하신 것이나 모쉐(모세)의 40일 등을 사순절의 근거로 잡는 것은 억지스럽다. 그렇다면 모든 신자가 사순절인 40일간 계속 금식해야 할 것 아닌가? 할 수 있겠는가?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난 못한다! 필자가 무슨 '종교올림픽' 선수도 아니고, 예수님이나 모쉐님의 40일 금식 신기록(?)에 맞도전할 용기도 능력도 관심도 없다.
더군다나 그럴 필요성을 못 느낀다. 이유는 간단하다. 율법을 대표하는 모쉐님과,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여 성취하신 예수님이 이미 해 놓으신 작업인 만큼, 나는 이런 (일부) 율법적 요구를 피하여 가며 주님만 뒤따르면 되기 때문이다. 왜 주님과 맞먹으려고, 주님보다 앞서가려고 하는가?
사순절 지킴이의 선두주자인 구교 전통의 대표적인(?) 위선을 하나 집어 보자. 이것은 필자가 직접, 거의 우연히 발견한 것이다.
천주교에서는, 사순절 기간동안 '글로리아 데오 인 엑쉘시스'(Gloria Deo in excelsis)라는 경문을 외거나 찬가를 부르지 않는다. 알고 나면 너무나 어이 없는 자가모순적 관행이다. 이 구절은 '가장 높은 곳에서는 하느님(그들의 표기)께 영광'이라는 천사들의 노래다.
사순절 기간에 이 영광 문구가 들어가는 찬가를 부르지 않는 그들 나름의 이유는 캐럴 중 캐럴이라고 할 수 있는, 천사들의 성탄 축하송이기 때문이란다! 이를테면, 이 화려한(?) 송가는 그들의 대림절(待臨節)과 성탄절 당일이나 거기 준한 축하 절기에 적합한 것이지, 참회와 금욕의 기간인 사순절엔 걸맞지가 않다는 것이다. 사순절을 지키는 신교측에선 이 관행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키는지 무시하는지는 모르겠다 2. 3
자, 우리 이 관행을 좀 깊이 살펴 보자. 그들은 금욕을 하다 하다 이 영광 노래까지도 '금식'(fasting)하겠다는 발상이다. 독자는 이해가 가는가? 좀 더 본질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혹 신독적(神瀆的) 발언(??)인지는 몰라도, 하느님께 드릴 최고의 영광송도 삼가서 사순절 기간만큼은 하느님이 이 찬가나 문구를 듣지 못하시도록, 그 분을 '금식'시켜 드리겠다는 발상과 다를 바가 뭔가?! 물론 그들의 '글로리아 데오 인 엑쉘시스'를 포함한 전례적인 라틴어 미사가 과연 얼마큼 거룩하신 참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말이다.
그런데 정작 이 관행의 더 큰 모순성과 위선성이 따로 있다.
다음을 보라. 루카복음서(눅) 19장 38절이다.
"이르기를, '복되셔라,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님! 하늘에 평화! 또 가장 높은 곳에서 영광!'이라고 하였다." (필자 사역)
어린 나귀를 타고 주님이 예루샬렘으로 입성하신 때, 곧 시민들이 종려가지를 들고 '호샨나!..'라고 외친, 위 구절 속의 일련의 사건이 발생한 때는 바로 그 분의 수난 며칠 전이다! 어찌 보면, 사순절의 절정인 것이다. 그런데 이 절정에서 사람들이 (라틴어 식으로 하면) '글로리아 데오 인 엑쉘시스'라고 외쳤으니, 천주교 전통에 따라 소급 적용해 보면, 당대 예루샬렘 시민들이 사순절 교칙을 정면으로 어긴 셈이다!
더 나아가, 주님의 탄생 때 '글로리아' 문구를 처음 사용한 장본인이, 다름 아닌, 같은 복음서를 쓴 루카 자신이었다(루카 2'14)! 그렇다면―구교 사순절 전통에 따르면, 루카도 우선적인 위칙자(違則者)였다. 사순절에 감히 이 문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과연 독자는 이 모순을 어떻게 생각하나..? 이것은 성경에 대한 천주교의 일대 무지라고밖에 할 말이 없다.
사순절의 적폐(?)는 이뿐 아니다.
'사순절에 삼갈 만한 66가지'라는 카톨맄 사람의 글을 읽고 쓴 웃음을 금치 못했다. 그녀의 독자들은 거기 금기 사항을 더 보태고 있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구교 사순절은 성생활을 금기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 경건으로는 어떨지 모르지만, 각자 알아서 할 사안이란다.
성경(슈무엘A=삼상 21'4,5)을 보면, 극도의 질투에 사로잡힌 샤울 왕의 칼날을 피해 청년들을 거느리고 광야를 유리(流離)하던 난민 시절의 다뷔드(다윗)는 젊은이들의 광야 금욕 생활의 실상을 제대로 알았던 사나이였다. 사제(제사장)나 레빝(레위인)들이 먹을 수 있는 성전 음식을 먹기 위해 대사제를 찾아왔는데 어쩌다 보니, 그리고 어쩔 수 없이 식욕을 위해 '금식'을 깨려고 앞서 성욕 발산을 자제한 셈이 되었다.
주님은, 안식일 무노동/금식을 갖고 당신의 제자들을 단죄하며 폄론하는 당대 종교인인 파리새들에게 다뷔드와 그 동료들의 이 전철을 예로 드시면서 바른 전통을 깨우쳐주려고 하셨다(마태복음서 12'3,4와 여타 공관복음 관련 구절 참조). 그런데 오늘날 사순절 금욕주의자들의, 어쩌면 파리새들보다 한 수 뒤인, 전통주의/율법주의와 위선도 엿보이곤 한다.
이처럼 카톨맄교에서 유래된 사순절이란 것을 지키다 보니, 더 손해를 보는 쪽은 신교측이다.
다양한 구교 문헌들을 보면, 중세 후기부터는 사순절 기간 동안 부부 사이의 성생활을 금기시하는 내용이 없다. 즉 사순절에 성생활을 즐겨도 무방하다는 얘기다. 정상적인 성생활을 아예 할 수 없는 '독신성소'를 받은 특수층(?)인 사제/수사/수녀들은 빼 놓고 말이다.
그러나 수많은 신교 사람들 특히 일부 부부들은 사순절에 흔히 성생활을 삼간다. 여성인 아내들 쪽이 더 그렇다. 비유적으로는 구약의 광야 40년과도 맞먹을 정도인 40일 동안이라는 장구한(?) 세월동안 남편들을 '굶긴다'고나 할까..그런 사례들이 드물지 않다.
그런데 이 말은 곧 사순절 기간동안 그만큼 출산 사례가 적다는 얘기이며, 신교계 출산율 저하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할 것이다. 상대적으로, 세계 카톨맄 인구는 (구미를 빼 놓고) 특히 중남미권과 아프리카에서 아직도 "짱짱한" 편이다. 신교의 경우 사순절 동안의 인구 감소 때문에 교세(敎勢)에도 불리한 셈이다.
사순절 관행의 우스꽝스러운(?), 아니 웃지 못할 모순점들은 앞으로도 계속 나의 글 소재의 일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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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ruthnlove.tistory.com/entry/사순절은-왜-비성경적인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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